profile image

L o a d i n g . . .

반응형

 

 

1. 신한은행 입행이 본인의 비전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자기소개와 함께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000 Bytes 이내]
1.
지원동기
은행은 공공성과 수익성을 모두 가져야하는 곳입니다.
공공성이 없이 수익성만을 쫓는 은행은 장기적으로 고객의 신뢰를 담보할 수 없으며 공공성만을 추구하는 은행은 수익성 측면에서 고객에게 어필할 수 없습니다. 은행이라는 기업이 가져야 하는 이러한 특성들로 인해 은행은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과 경제적 냉철함을 모두 지닌 저의 능력을 최대로 이끌어 낼 수 있는 직장이며, 제가 가장 보람을 느끼며 일할 수 있는 직장이기도 입니다.
저는 수많은 은행 중에서 신한은행을 선택하였습니다. 저는 저 자신에 대한 자존심보다는 제가 참여한 조직에 대한 자존심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저의 이러한 모습은 자신을 둘러싼 주변인에게 최고라는 자부심을 안겨주겠다는 포부를 펼치는 신한은행의 경영이념과 닮아 있습니다. 이에 저는 앞으로 저 개인의 화려한 개인기보다는 신한은행의 구성원들을 조화롭게 이끄는 포인트 가드가 되어 신한은행이라는 팀이 글로벌리그에서 챔피언으로 등극할 수 있게 하는 밑거름이 되겠습니다.

2.
성격의 특징
경제학의 신
저는 개인적인 목표나 능력의 성취보다 제가 가진 것을 타인과 나눔으로써 저 자신의 행복과 정체성을 발견합니다. 때문에 앞으로도 저의 주어진 역할을 통해 사람들에게 기쁨을 주며 살고자 합니다. 이러한 가치관이 묻어나는 경험을 소개합니다.
저는 대학에서 전공으로 경제학을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현실의 문제를 분석하는 경제학의 명쾌한 논리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이에 저는 경제학을 열심히 공부하여 훌륭한 성적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그치지 않고 경제학을 어려워하는 대학 동기, 후배들에게 경제학을 가르치는 것을 즐기게 되었습니다. 특히 시험기간에는 튜터링 타임을 정해 강의를 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활동 덕분에 '경제학의 신'이라는 쑥스러운 별명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는 제가 ''이라 칭할만큼 경제학 지식이 뛰어나서라기보다는 학우들의 어려운 점을 함께 해결해주는 것에 대한 감사의 마음이 담긴 것이라 생각합니다.

쪼잔해 보일 만큼의 깐깐함
저는 로또 3등에 당첨된 적이 있습니다.
학생인 저에게는 큰 금액이었지만, 저는 이 돈을 2년에 걸쳐서 조금씩 나누어 썼습니다. 기분에 휩쓸려 계획에 없는 지출을 하기보다는 앞으로 저에게 닥칠지도 모를 다양한 상황들을 고려하면서 계획성 있게 이 돈을 사용한 것입니다.
이처럼 경제적 측면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항상 최악의 상황을 고려하는 신중함 때문에 종종 주변 사람들로부터 쪼잔하다는 소리를 듣기도 하지만, 저는 늘 이런 평가에 흔들리지 않고 발생 가능한 상황을 냉철하게 파악하고 대비합니다.
돈을 다루는 은행 업무의 특성에 비춰볼 때 저의 깐깐함은 앞으로 제가 직무에 임하여 고객들의 다양한 상황을 고려할 수 있는, 그리고 의사결정을 위한 정확한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2. 다른사람에게 신뢰를 받기 위해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1800 Bytes 이내]
뱉은 말에 책임지기
어떠한 조직이든 그 안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조직의 발전을 위해 각자 다양한 고민을 하지만 그 중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는 것은 당연히도 조직내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의 이야기입니다. 주도적인 사람들은 자신이 생각한 조직의 발전방안을 구성원들과 공유하고 이를 실천하고자 노력합니다. 자신이 뱉은 말에 책임을 지는 자세를 보여주기 때문에 구성원들은 실천이 담보된 사람의 이야기를 신뢰하고 이에 따르는 것입니다.
저는 농구동아리에서 포인트가드를 맡아 활동하고 있습니다. 키가 큰 것도 아니고, 운동신경이 뛰어난 것은 아니지만, 커다란 소속감을 가지고, 저희 팀의 발전을 위해 고민해 왔습니다. 실력이 출중하지는 않지만, 연습 때마다 가장 성실한 모습으로 참여했던 제모습은 구성원들에게 반영되었습니다.
연습이 끝난 후 연습과정에서 잘못된 점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제 의견은 팀의 운영에 즉각적으로 반영되었습니다. 팀원들은 저를 제가 설정한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사람으로 신뢰하였습니다. 그 결과, 저는 팀의 중심에서 팀을 조화롭게 이끄는 포인트가드로 활약할 수 있었습니다.

3. 본인이 속한 그룹의 가치관을 파악함으로써 그 그룹의 사람들과 함께 수행하는 업무를 효과적으로 추진했던 경험을 기술해 주십시오. [1800 Bytes 이내]
음악으로 하나되기
다양한 사람들이 모인 조직활동에서 개인의 비전과 조직의 비전을 일치시켜 활동한다면, 팀웍이라는 에너지를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운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성동구청의 공익요원으로 복무하였습니다. 동료들과 밴드를 결성한 일이 있습니다. 저는 여기서 제가 접했던 대학동료들과는전혀 다른 배경을 지닌 사람들과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공익요원들의 배경은 온 몸에 문신을 두른 사람부터 10대에 생업에 뛰어든 사람, 해외에서 오랫동안 생활한 사람까지 정말 각양각색이었습니다. 이들과는 성격이나 관심사 등이 달라 친밀감을 형성하는 것조차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서로간의 친밀감을 형성하지 못한 채 시작한 활동이었기에 저의 밴드의 활동은 지지부진했습니다.
이에 저는 모두가 함께 열정을 담아 활동할 수 있는 목표를 찾기로 하였습니다. 밴드에서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목표는 공연이었습니다.
그러나 신생 밴드가 무대에 설 기회를 찾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여러 방면의 노력 끝에 저는 구청의 직원은 설득하여 '성동구청 직원의 밤'이라는 행사에서 공연을 하게 되었습니다. 서로를 이해하는 것은 힘들었지만, 당면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저희는 연습일정을 세 배로 늘려가며 열심히 준비하였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함께 하는 시간이 늘어갈수록 저희 멤버들은 자연스레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이해하고, 그들과 함께 생활하는 법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공연을 무사히 마치게 되었습니다.

4. 문제 해결을 위하여 다양한 해결책들을 적극적으로 마련했던 사례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그 결과는 어떠했으며, 이를 통해 얻은 교훈은 무엇입니까? [1800 Bytes 이내]
간접흡연 No No No
다수의 의견을 반영할 수 없는 문제해결방식을 수정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권위적 결정이라는 방식으로만 조직의 문제해결이 가능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퀘스쳔이라는 농구동아리에서 활동하였습니다, 스포츠 동아리의 특성상 퀘스편은 예비역 남성회원 중심의 권위적 문화를 갖고 있었습니다. 이 중 동아리방내 흡연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비흡연자들은 여성 매니저 회원이나 1,2학년 남성 후배들이었기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해 적극적이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비흡연자 회원들은 동아리방의 출입을 꺼렸으며, 동아리방의 청결문제도 심각했습니다.
기존의 가능한 문제해결의 방식은 동아리 내 최고학번인 제가 일방적으로 동아리방 내 금연을 선언하거나, 총회를 통해 공식적으로 논의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일방적 금연선언은 흡연자들의 불만을 야기할 수 있고, 총회를 통한 논의는 권위적인 분위기로 인해 불가능해 보였습니다.
이에 저는 원만한 해결을 위해 다른 방식을 택했습니다. 먼저 흡연자 후배들을 설득하여 금연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이 문제를 총회 밖에서의 무기명 투표에 붙였습니다. 결국 동아리방 내 금연을 다수의 동의로 결정하였고, 이는 동아리의 분위기 쇄신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5. 스스로 다소 무리한 목표를 세우고 일을 진행했던 적이 있습니까? 진행 도중에 발생하는 어려움이 있었다면, 이를 어떻게 극복 하였습니까? [1800 Bytes 이내]
하늘 달리기를 만들다
자신의 부족함을 이유로 주저하기 보다는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만이 자신이 만든 미래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해준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4년간 정신지체 장애아동 대상 주말학교에서 교사로 활동해 왔습니다. 처음에는 제대 후 의미있는 일을 해보자는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하였지만, 아이들의 사랑과 부모님의 고마운 마음을 받으며 점차 열정을 담아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장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은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에 저는 혼자서 장애청소년 대상 봉사활동단체를 만들고자 결심했습니다.
새롭게 교사들과 청소년들을 모집하고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것은 생각한 것보다 매우 많은 노력이 필요한 일이었습니다. 그 중 가장 곤혹스러운 것은 제가 장애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을 기획할 만큼의 전문성을 갖지 못했다는 점이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먼저 새로 모집한 교사들과 정신지체 장애에 대한 세미나로 지식을 습득하고, 모자란 부분은 수소문 끝에 만나게 된 현직 특수교사에게 배우면서 전문성을 길러나갔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제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였습니다. 장애청소년에게 필요한 심리치료, 성교육 보다는 사회성 함양에 집중할 수 있게 프로그램을 기획하였습니다. 저희 하늘달리기를 통해 장애청소년들은 다양한 경험을 쌓고, 그 과정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인연을 맺는 방법을 배워갔습니다.

6.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본인이 주도적으로 일을 추진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주도적으로 나서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경험을 통해 느낀 것은 무엇입니까? [1800 Bytes 이내]
봉사는 나의 힘
개개인의 힘은 작지만, 이를 모아낼 수 있는 역량이 있다면 큰 힘을 이룰 수 있음을 알게 해 준 경험을 소개합니다.
저는 인연맺기라는 정신지체 장애아동 주말학교에서 4년 동안 자원교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저는 시장에서 김밥장사를 하시는 어머니를 둔 한 아이를 만났습니다.
그 어머님은 아이를 인연맺기에 보내고 싶어 하셨지만, 생업으로 인해 참여할 수 없어 안타까워 하셨습니다.
인연맺기학교와 같은 봉사활동이 진정으로 필요한 가난한 아이가 경제적 여건으로 인해 참여하기 어렵다는 이야기를 들은 저는 이후 인연맺기 활동이 있는 토요일마다 아이를 집에서 데려오고, 데려다 주기로 하였고, 이를 통해 아이는 인연맺기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활동을 마친 어느 날, 시장으로 아이를 데려다 주게 되었습니다. 저를 보신 어머님은 제게 연신 고맙다는 말을 반복하시다가 줄 수 있는 게 이것밖에 없다며 김밥 한 줄을 건네셨습니다. 덕분에 그날 저는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김밥을 맛보았습니다.
봉사활동이 주는 성취감이 저를 어떠한 활동보다도 성장시킨다는 것을 깨닫게 된 저는 봉사활동의 기쁨을 교사들과 함께 나누기 위해 교사대표를 맡았습니다. 그러나 객관적으로 인연맺기는 기존에 활동만을 반복하는 정체상태에 있었고, 교사들은 타율적이었습니다.
봉사활동의 기쁨을 교사들과 함께 나누고 싶었던 저는 교사대표를 맡았습니다. 저는 대표의 역량에만 의존하는 기존 방식을 바꿔, 운영을 체계화, 세분화하여 교사들에게 다양한 역할을 주어 교사들의 책임감과 성취감을 갖게 했습니다. MT, 평가회의 등 교사들 간의 소통을 원활히 하고 친밀감을 높이기 위한 활동을 기획했습니다. 이를 통해 인연맺기를 고인 물에서 벗어나 끈끈하고 다양한 상상력이 존재하는 단체로 변화했습니다.




반응형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