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image

L o a d i n g . . .

반응형

 

1. 신한은행 입행이 본인의 비전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자기소개와 함께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000 Bytes 이내]
"
금융의 중심, 신한은행에서 나를 외치다! "
어린 시절, 천방지축이었던 저에게 목표가 생겼습니다. 외향적이고 대인관계를 중요시하였던 저에게 배움에 대한 갈망과 의지는 더 큰 세상과 먼 하늘을 바라보게 해주는 계기였습니다. 긍정적이고 유머러스한 성격에 어디에서든 매력적인 인물이 되고 싶었습니다.
새로운 것을 배우고 그 과정을 통해 기대 이상의 것을 얻게 되면서 저를 조금 더 단단하고 의미있게 어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노력의 과정 속에 갈등과 고민이 있기도 했지만, 교내외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사람들과의 경험을 통해 제가 가진 장점과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고, 또한 다른 사람들이 가진 좋은 면들을 배우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삶의 과정에서는 제 뜻대로 잘 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 과정에서 많은 혼란과 갈등을 느끼기도 하였습니다. 그것은 학업이 될 수도 있고 사람과의 만남 또는 제 주변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버지께서 정적인 갈등은 동적인 활동으로 풀어야 한다고 말씀하셨던 것에 큰 깨달음을 얻고 외부에서 하는 운동 즉, 축구, 야구, 농구 등의 구기종목이 취미가 되었고, 발보다는 손으로 하는 데에 재주를 느껴 탁구와 배드민턴에 있어 저만의 차별적인 특기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때로는 맑은 공기 속에서 가벼운 몸과 마음을 위해 공원과 산을 가다보면, 복잡했던 것도 단순하게 생각되고,의외로 쉬운 답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부드럽고도 유연한 저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저는 어떤 일을 할 때에 모든 사람들이 즐겁고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올바르고도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노하우와 유머감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치원 때 연극에서 주인공인 의사역으로부터 시작하여 학창시절동안 반장, 부반장 및 다양한 임무를 맡으면서 늘 사람과의 원만한 관계를 중요시하였고, 어느 위치에서든지 책임감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저의 성격은 책임감을 바탕으로 한 사교성입니다.
하고 싶은 일이 많았습니다. 다양한 직업, 다양한 환경에 대해 들으면서 그것들의 장점과 비전을 듣게 되었고, 그러다보니 어떤 것이 좋은지 정확히 알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많은 생각과 결심을 하게 된 군생활동안 저는 막연한 비전과 결정보다 저 자신의 과거생활과 성격, 미래의 역할을 생각해보면서 은행원이라는 해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그동안 사람들에게 어필했던 성격과 이미지는 대인관계를 중요시하고 다양한 사람 누구와도 어울릴 수 있다는 부분이었습니다.
그 계기는 학창시절 중요한 직책을 맡으면서 주위 학생들의 생각과 의견을 존중하고 모두와 즐겁고도 웃을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고자 하는 데서 시작되었습니다.
외향적이고 유머러스한 친구도 있었던 반면, 조용하고 내성적인 친구도 있었지만 공감대를 찾고 진실되게 서로를 보여주다보면, 끈끈한 관계를 유지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이러한 장점에 대학생이 된 후, 동아리 활동, 군생활, 봉사활동 및 인턴생활, 학교수업 및 조별프로젝트를 하면서 경험 속 노하우를 바탕으로 저의 장점을 구체적으로 어필하고 가다듬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은행원이 되기 위해서는 성격과 적성 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지식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막연한 제안이나 의견보다 배경지식과 상식을 갖추고 다가갈 때에 신뢰감을 구축하고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준비한 첫번째는 자격증이었습니다.
저의 노력한 시간과 순서 그리고 전문적인 부분을 어필하기에 가장 적합한 부분으로 생각하였습니다. 낯선 용어와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을 때 많은 고민과 시간이 필요했지만 꿈을 정확히 설정한 데 있어 흔들림은 없었습니다. "노력은 결과를 배신하지 않는다."라는 생활신조는 자격증 준비과정을 통해 갖게 된 좌우명입니다.
이러한 자격증을 시도하기 전, 알기 전에는 부족함이 무엇인지 뚜렷히 알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배울수록 배워야 할 게 많은 것 같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며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지식의 습득과 현실 트렌드에 깨어 있어야 하는 부분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자격증을 하나하나 취득해 나가면서 자신감과 꿈에 대한 간절함이 더 커져갔습니다.
도전이 없이는 얻는 것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신한은행은 그동안 고객만족도지수에서 항상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은행으로서 그 사회적 이미지를 바탕으로 고객을 향한 경영을 해왔습니다.
저는 많은 은행 중에서도 신한은행이 돋보일 수 있는 것은 많은 점포수와 취업을 꿈꾸는 학생 뿐만 아니라 일차적으로 고객의 인지와 만족도에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신문을 통해서 신한은행에 대해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확고한 목표의식을 심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많은 금융권 기업 중, 특별히 은행 중에서 신한은행의 그 미래와 비전이 가장 주목되는 바입니다. 금융위기와 세계경제불안에도 불구하고, 신한은행은 늘 안정적이면서 고객과 함께 하는 은행으로서 고객의 니즈와 원츠에 부합하고 있습니다.
메가은행이 가시화되면서 많은 금융권들이 M&A를 통해 흡수되거나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짧거나 긴 금융권의 미래트렌드 속에서도 신한은행은 그 이름과 현재의 가치로 봤을 때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경영으로 늘 고객의 미래를 설계하면서 동반자로서 길을 걸어갈 것으로 생각합니다. 때문에 저는 신한은행을 미래의 최고의 동반자로 생각해왔고, 저 또한 확고한 목표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사람과 고객을 진실성있고 이타적으로 대하면서 책임감있는 사람으로 기업에 기여하고 싶은 바입니다.
고객을 대할 때는 진심을 담아 인간적으로 다가가되, 일을 수행하는데 있어서는 철저하고 투명하며 객관적으로 행하고 싶습니다.

금융의 위기가 있으며 현재 보합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시점에서도 고객은 늘 금융에 관심을 가지고 찾아오고 있습니다. 저는 경제학적으로 필수재라고 할 수 있는 금융의 중심지, 신한은행에서 지속적인 자기계발과 가장 신한은행의 색깔을 나타낼 수 있는 친절한 우리 고장의 은행원 및 전문인으로서 트렌드에 늘 깨어있으며, 고객이 찾을 때 언제나 웃음으로 다가갈 수 있는 직원이 되고 싶습니다.
나아가 현재 신한은행에서 고객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적 기여 및 이벤트 등은 저로 하여금 은행과 고객과의 관계가 비단 은행 지점 내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며, 저에게 조금 더 큰 책임이 주어졌을 때, 지금의 신한은행의 이미지를 더 부각시킬 수 있는 핵심직원이 되고 싶은 바입니다.
신한은행 입행을 목표로 하고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는만큼 저의 비전도 신한은행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이루어질 것입니다.
신한은행의 특성상 저의 미래 속에서 고객 없는 비전은 없습니다. 꿈을 확고히 설정한만큼 저의 비전 또한 신한은행이라는 이름 안에서 저의 행복과 고객의 행복을 찾고, 어느 누군가가 신한 및 은행에 관련된 것을 물어보았을 때 전문성을 바탕으로 언제 어디서나 신뢰를 줄 수 있는 사람으로서 대한민국에서 맡은 바에 최선을 다하고 역량을 발휘하는 금융인이 되는 것이 비전입니다.

2. 다른 사람에게 신뢰를 받기 위해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1800 Bytes 이내]
" Let me introduce myself "
열 길 물 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고 했습니다. 그만큼 사람에게 신뢰와 믿음을 얻고 좋은 이미지를 갖는 게 겉보기와 달리 어려운 일일수도 있습니다.
저는 학창시절 그리고 대학생활, 인턴 및 아르바이트, 대외활동 등을 통해 많은 사람들과의 만남을 가질 수 있었고 그 가운데서 느낀 점이 많이 있습니다.
가장 크게 느낀 것은 사람이 평소 자신보다 남을 판단하게 되기가 우선이고 쉽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자신을 알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저는 그동안 진실되고 끈끈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좋은 방법 중의 하나가 자신을 먼저 투명하고 진실되게 보여주는 것임을 알았습니다. 국토대장정 당시, 장비관리 뿐만 아니라 아이들을 인솔하는 역할을 맡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은 낯선 저에게 쉽게 마음을 열어주지 않았습니다. 본인들의 생각과 감정은 어떠한지, 제가 누구인지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 가운데서 저는 그러한 관계를 계속 유지하기보다 14 15일의 긴 여정동안 더 즐겁고 많은 것을 느낄 수 있도록 형 또는 선배 같은 이미지로 많은 도움을 주고 싶었습니다.
그리하여 저는 제가 가진 우의, 물통, 돗자리 등을 잃어버린 친구들에게 나누어주기도 하고, 덥고 긴 여정동안 힘들어하는 아이들과 조금 늦지만 따로 걸어가면서 저의 학창시절 개구쟁이 같았던 모습과 느꼈던 점,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얘기해주면서 자연스럽게 다가가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말도 하지 않고, 저를 찾지 않던 어린 학생들이 재밌는 얘기, 맛있는 음식이 있으면 나누어 먹기도 하고 고민이나 생각들이 있으면 터 놓기도 했습니다. 국토대장정 뿐만 아니라 종로사회복지회관에서 영어강사로 아이들을 가르쳤을 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이전의 여자 영어선생님과 스타일이 다른 저에게 따뜻한 시선을 주지 않았지만 천천히 저 자신을 보여주고 아이들을 진정 생각하는 마음가짐으로 다가가니 많은 발전이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저는 자신을 먼저 내어놓고 진심은 통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상대에게 다가갈 때 신뢰와 긍정적인 관계 형성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3. 본인이 속한 그룹의 가치관을 파악함으로써 그 그룹의 사람들과 함께 수행하는 업무를 효과적으로 추진했던 경험을 기술해 주십시오. [1800 Bytes 이내]
"
이벤트 경영론 "
전공 수업 중 하나인 이벤트 경영론을 수강하면서 가장 핵심적인 과제는 축제를 한 곳 정하여서, 그 곳을 직접 가보고 설명하고 느낀 점, 보완점 등을 팀별로 발표하는 것이었습니다.
저희는 다양한 축제 중에 일산에서 열린 막걸리 축제를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막걸리에 대해 알아보는 데 더해, 한국의 전통 술을 알리기 위한 축제의 취지상 그 의미가 매우 깊다고 생각했습니다.
저희 조원은 기존에 알던 남학우 두 명 및 여학우 한 명과 함께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외향적이고 사교적인 성격에 다들 책임감이 있다보니, 조금 더 적극적이고 흥미롭게 참여해야 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다양한 축제의 특성을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저희의 참가모습과 속해 있는 장면들을 보여주는 것이 더 흥미를 유발하고 진정한 참가의 의의라고 생각했습니다.
다양한 막걸리 회사에서 출시된 제품이 많았습니다. 특별히 웰빙열풍에 맞추어 건강과 트렌드를 생각한 막걸리가 많이 출시되었습니다.
저희는 막걸리를 맛보는 데에서 나아가 막걸리를 빚는 과정, 서예에까지 참여하면서 즐겁게 참여하였습니다.
스스로가 그동안 관심있고 자신있는 데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그 가운데서도 사진 찍는 조원, 인터뷰, 메모하는 조원으로 나누어 최고의 발표자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리고 주변환경과 사람들의 생생한 모습을 담기 위한 사진과 인터뷰 내용도 담았습니다.
사회자가 오후에 장기자랑이 있다고 한 것에 저희는 가장 의미있고 특별한 경험이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했습니다. 점심 식사 후, 장기자랑에 관한 것들을 생각하였고, 단순한 노래 뿐만 아니라 안무까지 준비하기로 했습니다.
저희는 장기자랑에 참가한 목적과 자기소개 그리고 막걸리의 향후 긍정적 전망에 대한 얘기를 하고 당시 쇼프로그램에서 인기있었던 트로트 곡을 안무와 함께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파트를 나누었고, 여학우 또한 즐거운 마음으로 참가하였으며 학생분께 양해를 구하여 촬영을 부탁했습니다.
그리고 자료를 한 곳에 모아 수업시간에 발표를 하였고, 호응 속에 웃음과 박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4. 문제 해결을 위하여 다양한 해결책들을 적극적으로 마련했던 사례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그 결과는 어떠했으며, 이를 통해 얻은 교훈은 무엇입니까? [1800 Bytes 이내]
"
모든 일에는 우선순위가 있다. "
국토대장정의 중간중간에 보유하고 있던 장비가 분실되거나 파손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테면, 심한 바람이나 강우, 태풍 등으로 인하여 고정되어 있던 지지대나 연결부분이 부서지곤 했습니다. 14 15일의 여정동안 갑작스러운 기상의 변화가 때때로 찾아오기도 했습니다.
그러한 가운데서 특별히 남자Staff 들은 부서진 장비(텐트, 자바라) 중에서 서로 쓸 수 있는 부분을 연결하여 하나의 완성된 것으로 다시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임시적으로 쓸 수 없는 부분 때문에 줄어든 장비수는 그만큼 한정된 공간에 더 많은 대원들을 숙박시키고 짐을 풀게 하여 다소 복잡하고 불편한 면을 초래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를 인지한 저희 Staff는 접착제 등을 이용하여 장비를 더 쓸 수 있게 만들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그러한 노력의 결과로 몇몇 장비를 다시 쓸 수 있게 되었지만 이는 다른 장비들보다 약한 저항에도 견디기 힘들었습니다. 저희는 국토대장정 중에 기본적인 장비와 요소들은 최대한 배려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국토대장정의 끝마무리를 위해 걷고 있는 대원을 차에 실을 수는 없지만 최소한 잠을 자는 곳, 기본적인 요소는 충분히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한 고민들 속에는 모두가 대원을 향하는 마음으로 장비 손질 등을 생각하고 있었지만 지름길이 될만한 요소를 알지 못했습니다. 부서진 장비를 고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은 국토대장정이 끝난 후에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당장 하루라도 일찍 좋은 여건을 위해 아이들에게 공급해야 할 장비는 어디서든 가져와도 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저를 포함한 남자대원 둘은 서울로 발길을 돌려 장비를 가져오기로 하였습니다. 반나절 정도 후에 여분의 장비를 가져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문제해결을 통해 단순한 마음 뿐만 아니라 이성적으로 더 빠른 길을 선택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모든 일에는 우선순위가 있는 바, 항상 선택의 기로에서 애정어린 마음에 더하여 객관적으로 더 빠른 일을 선택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더 큰 감동을 가져 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5. 스스로 다소 무리한 목표를 세우고 일을 진행했던 적이 있습니까? 진행 도중에 발생하는 어려움이 있었다면, 이를 어떻게 극복 하였습니까? [1800 Bytes 이내]
"
두 마리 토끼, 잡을 수도 있다! "
저에게 있어 자격증은 저의 노력과 과정을 보여주는 부분이며, 전문지식을 쌓기 위한 기초 뼈대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막연한 시간보다 재학 중에 학교 전공과 병행하면서 공부한다면, 더 시간을 알차고 의미있게 쓸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증권투자상담사, 선물거래상담사 모두 학교 시험기간과 가까워 부담이 되었지만, 준비과정을 통해 시간과 집중력의 중요성을 더더욱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특별히 AFPK 경우 12 13일 시험은 다음 날부터 기말고사였던 저에게 녹록치만은 않은 도전이었습니다.
학교 생활의 기본이자 저의 노력을 보여주는 학점과 신한은행의 직원이 되기 위한 노력의 한 부분인 AFPK 모두 놓치고 싶지 않은 도전이었습니다.
또한 그 가운데서 팀프로젝트가 있어 단체 속에서 저의 역할 또한 중요하였습니다. 저는 먼저 기말고사 준비를 일찍 시작하였습니다. 팀프로젝트의 경우 이타심이 필요하며, 더 큰 노력과 화합이 필요하기 때문에 언제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했습니다. 그리하여, 미리 요점정리 노트를 만들고 기말고사를 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AFPK의 경우에는 외워야 할 부분을 휴대 가능한 메모장에 적어두고 시간 날 때마다 외우기 시작하였습니다. 기말고사와 자격증 시험이 모두 가까운 시간 내로 다가올 때마다 압박감이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그 시간동안 제가 잠을 줄이면서 열정을 가지고 할 수 있었던 점은 뚜렷한 목표의식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었습니다.
반드시 해야 한다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노력은 결과를 배신하지 않는다."는 저의 좌우명을 가지고 분명히 뿌린만큼 거둘 것이라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한 결과는 더욱 값질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저는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학점과 AFPK자격증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에게 있어 쉽지 않은 목표이기도 했지만 저를 더 강하고 열정적으로 만들어준 작은 장애물에 불과했습니다. 마음가짐과 건강한 신체로 할 수 있는 일이라면 그리고 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도 있습니다.

6.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본인이 주도적으로 일을 추진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주도적으로 나서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경험을 통해 느낀 것은 무엇입니까? [1800 Bytes 이내]
"
편입생들이 선정한 멘토! "
편입에 안주하지 않고 부족한 부분을 생각하며 목적 있는 공부를 계속했습니다.
학교 생활과 공부는 당연하고 기본적인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그 밖에 제가 필요한 것을 찾아서 스스로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목표를 가진 공부를 할 수 있었고, 많은 배경지식과 정보를 쌓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특별히 편입생들의 경우, 진로나 트렌드 등에 정보가 부족한 경우가 많을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제가 멘토의 역할로서 후배나 동기들에게 신한은행을 목표로 제가 준비했던 것과, 대학 생활에 필요한 정보들을 알려주기 시작하였습니다.
많은 후배들이 고민을 털어놓을 수 있었고, 제가 느끼기에 필요한 것들과 중요한 것들을 알려주면서 공부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3월에도 새로 학교에 온 학우가 저에게 인사를 하며 다가왔습니다. 자기소개를 하며 신중하게 학교생활과 필요한 것들에 대해 물어오는 것을 보면서 저 자신이 단순히 선배가 아닌 멘토로서의 역할을 해야 겠다고 한번 더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특별히 주말에 학교에 오는 편입생들은 저에게 전화나 문자 등을 통하여 상담이나 진솔한 대화를 나누기도 하였습니다. 저 또한 편입이후에 많은 부분에서 노력하고 그로 인한 성과도 많았다고 생각하지만 더 좋은 대안과 방법도 있을 수 있다고 느꼈습니다.
그리하여 같은 편입생들에게 제가 느낀 학교 내 생활, 진로, 취업준비 등에 대해 자세하게 얘기해주고, 그동안 준비해오고 또한 교수님과 주변인들에게 들었던 정보를 주면서 자신감과 뚜렷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역할을 통해 제가 주는 것 뿐만 아니라 느끼고 알게 되는 부분도 많고 그만큼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과 주변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저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신한은행 내에서도 동료, 선배님들에게 제가 아는 부분이나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을 적극 어필하고 잦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속감과 유대감을 가지는 분위기가 조성되도록 하는데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반응형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