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image

L o a d i n g . . .

반응형

 

1. 입사지원 동기와 지원하신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하여 어떤 준비를 했는지를 본인의 경험과 관련하여 기술해 주세요. [800자 이내]
CJ
프레시웨이는 식자재 유통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다양한 유통경로를 개척하고 자체 인프라를 활용한 유용한 서비스 제공,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조직입니다.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위생품질 관리, 전국 4개 물류시스템 구축, 효과적인 유통채널을 통한 식자재 공급 등의 업무들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저는 식자재 유통사업부서에서 경쟁력 있는 식자재가 소비자 손에 전달되는 방법들을 끊임없이 혁신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싶습니다. 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식품 유통산업의 중요한 특징인 안정성 및 신뢰성, 유통 채널 혁신을 위한 기획력, 분석력, 채널간의 이해를 조정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이 요구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능력을 키우기 위해 저는 캐나다로 가기를 결심했고 필사적으로 인턴직을 얻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6개월간의 수출, 통관, 포워딩 업무 경험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지닌 사람들과 함께 일하면서 서로 배려하고 신뢰를 쌓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는 저를 국제 유통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주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시장분석과 기업분석을 위한 각종 팀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소비자보다 먼저 고민하고 먼저 행동해야만이 소비자를 이끌어 나갈 수 있다는 중요한 교훈을 얻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과정에서 팀원간의 의견을 조정하고 종합하여 결론을 도출했던 경험들을 바탕으로 유통채널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이끌어내는 윤활제적 역학을 수행하겠습니다.

2. 입사 후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이며,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어떠한 계획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기술해 주세요. [800자 이내]
식품 유통산업은 먹거리의 안전에 대한 관심이 국민적인 관심사로 대두되면서 성장가능성이 큰 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CJ프레시웨이라는 이름 아래에서 유통전문가로서의 역할을 다하며 식자재 유통 시장의 굳건한 1위 기업이라는 목표를 이루고 싶습니다.

현재의 위치에 안주하지 않고 진화하지 않으면 도태된다는 좌우명을 가지고 언제나 끊임없이 자기 혁신을 추구해왔습니다. 올바른 유통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남들보다는 많이 생각하고 선도하는 노력이 필수적으로 따라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 가만히 앉아있기 보다는 직접 현장을 발로 뛰며 시장을 분석할 수 있는 지식과 노하우를 쌓아 나갈 것입니다. 또한 다양한 팀 프로젝트와 공연 및 대회 기획하는 과정에서 배운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유통 담당자와 활발한 정보교환 및 신뢰감을 형성해 나갈 것입니다.

주어진 문제에 대해 먼저 “왜”라는 사고방식의 실천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문제에 대해 근본적인 원인에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게 도와주며 실제 효과를 많이 보았습니다. 때문에 유통과정상의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개선하여 B2B, B2C 고객들의 만족을 극대화 하는 데에 기여할 것입니다.

저의 이런 목표도 속한 조직의 가치와 부합할 때 더 잘 달성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적극적인 자세로 제 자신을 끊임 없이 혁신하고 CJ프레시웨이의 비전을 공유하며 식자재 유통시장의 혁신을 일으키는 데에 제 미래를 함께 하고 싶습니다.

3. CJ의 인재상 중 자신과 가장 잘 부합하는 것을 한가지 선택한 후 팀(조직) 경험과 함께 기술해주세요. [600자 이내]
이민자의 도시이기도 한 밴쿠버에서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였습니다. 유일한 한국인으로서 동료들과 친해지기 위해서는 제 자신이 먼저 적극적으로 다가가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각자 바쁘지만 아침마다 반갑게 인사하며 날씨 이야기에서부터 오늘은 어떤 업무를 처리하는지 등에 대한 간단히 대화를 시작하면서 동료들과 가까워지도록 노력했습니다.

의외로 한국에 대해 잘 모르는 동료들이 많아 당황스러울 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 자신이 먼저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려고 다가가자 저에게 더 친절히 설명을 해주며 점차 가까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중국계 동료에게 궁금한 중국어 표현을 물어보거나 다른 동료들에게는 영어표현이나 밴쿠버 고유의 축제 등에 대해 먼저 관심을 표하며 그들의 방식을 이해하려고 노력해 나갔습니다.
한국으로의 귀국 때문에 회사로 마지막 출근한 날, 회사 내 모든 동료들이 몰래 깜짝 케이크와 직접 쓴 카드들을 전해주었고 아직까지도 계속 연락을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그들과 함께 일하고 대화하면서 문화 차이를 극복할 수 있었고 글로벌 감각뿐만 아니라 조직 내에서 쉽게 융화될 수 있는 조직 적응력도 함께 키울 수 있었습니다.

4. 약속과 원칙을 지켜 신뢰를 형성/유지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세요. [600자 이내]
전체적인 국제 물류의 프로세스를 경험해보고 싶어 밴쿠버에 위치한 무역회사를 중심으로 인턴직을 구하는 중이었습니다. 그리고 Canadian softwood Lumber를 수출하는 회사로부터 인턴 제안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담당자께서 회계부서 업무를 제안하셨고 제가 처음에 의도한 분야는 아니었지만 이러한 경험도 나중에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하여 제안을 받아들였습니다.

처음 저의 판단대로 주어진 업무에 최선을 다하기 위해 정확성을 요구하는 회계의 특성상 두세 번씩 확인하며 일을 처리했습니다. 제가 맡은 개개의 업무들이 전체 프로세스에 어떤 기능을 하는 지에 대해서도 스스로 질문하며 이해도를 높여나갔습니다.
이러한 저의 노력을 보시고 회계 담당자께서 제가 관심 있었던 Shipping&Sales 부서로 가서 일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허락해주셨습니다. 시차가 존재하는 국제 거래의 특성상 늦은 밤까지 일하시는 경우가 많으셨기에 회계업무를 끝낸 후 일을 배우기에 충분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기본에 최선을 다할 때 또 다른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 경험이었습니다.

5. 새로운 환경이나 팀(조직) 내에서 어려운 과제(또는 목표)에 직면했던 경험은 무엇이었으며, 어떻게 해결(또는 달성)했는지 행동중심으로 기술해 주세요. [800자 이내]
플래시몹으로 학교를 뒤집어라.
새내기 때부터 활동해왔던 노래 동아리에서 정기공연 홍보 기획을 맡은 적이 있었습니다. 매년 정기공연의 개최는 신입생들에게 동아리를 알릴 수 있는 기회이자 동아리의 명성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것이었습니다. 교내 다른 동아리들의 공연 홍보와 경쟁도 치열했기에 효과적인 홍보전략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공연 기획단내에서 회의하는 과정에서 의견충돌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학기 중 정기공연이라 각자의 공부도 병행해야 했기에 주어진 시간도 제한적이었습니다.
상대적으로 바쁜 팀원들은 간단히 대자보, 온라인 커뮤니티만을 통해서만 홍보하자고 주장했고 좀 더 독특하고 재미있는 전략을 만들어보자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그래서 공연 홍보를 하는 데에 팀원들의 시간을 최대한 많이 뺏지 않으면서도 단시간에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전략을 만들어 홍보에 팀원들의 참여를 최대한 이끌어내기로 하였습니다.

저희는 특정한 날, 특정한 시간에 갑자기 모여 정기공연에 등장할 흥겨운 노래에 맞춰 딱 10분간 연습한 춤을 추었습니다. 바로 플래시몹을 이용한 교내 홍보전략이었습니다. 학생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 갑자기 나타나 춤을 추자 많은 시선과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고 마지막으로 저희 동아리의 이름과 온라인 커뮤니티 주소를 홍보하며 순식간에 흩어졌습니다.

플래시몹의 효과는 학생들의 관심을 온라인 커뮤니티로 불러들이기에 충분했고 실제 공연 날 많은 학생들이 관람하러 와주었습니다. 또한 많은 시간을 빼앗기지 않고도 큰 홍보효과를 불러와 팀원들 모두의 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6. 창의성을 발휘하여 기존 틀을 깨고 추진했던 성취감 컸던 경험은 무엇이며, 이를 시작하게 된 동기와 적극적인 노력에 대해 기술해 주세요. [600자 이내]
공모전을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다.
대학교 2학년 때, 평소에 차분한 분위기의 학교를 활기찬 에너지로 부글부글 끓도록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던 저는 당시 뜨거웠던 공모전의 열기로 인해 선배님, 동기들과 함께 경쟁PT(Presentation)대회 개최하는 것에 도전하였습니다. 기본 아이디어는 주제발표 후 3일안에 발표를 준비하여 마지막 날 경쟁을 펼치는 대회였습니다. 경영학부 학생회의 도움으로 대회 상금까지 확보하며 대회의 틀을 만들어나갔습니다.

새로운 도전이었지만 목표를 위해 정해진 교과서도 길도 없었습니다. 저희 스스로 예산집행에서부터 대회 컨텐츠 제작, 심사위원 섭외까지 해야 했습니다. 밤새 대회 컨셉 아이디어 회의가 이어졌고 브레인스토밍을 동원해가며 팀원들의 아이디어를 최대한 이끌어내려고 노력했습니다. 예상 외로 상상의 가지에 가지가 뻗어나가며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왔고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구체화시켜 나갔습니다.

모두의 땀과 노력으로 준비한 대회는 학생들의 높은 참여와 교수님들의 격려와 조언 속에서 성공적으로 대회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지원자가 아닌 대회를 직접 기획해보는 과정에서 정해진 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답을 만들어 나가는 값진 경험을 얻었습니다.

반응형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