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image

L o a d i n g . . .

반응형

 

1. 입사지원 동기와 지원하신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하여 어떤 준비를 했는지를 본인의 경험과 관련하여 기술해 주세요. [800자 이내]
"
작은 호기심 + 작은 경험 = 큰 꿈!!!"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시작된 전자상거래의 폭발적인 성장세로 인해 우리는 주위에서 물류의 현장을 쉽게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온라인 주문에 따른 상품의 배송 같은 물류의 흐름을 직접 느끼게 되면서, '왜 똑같은 상품을 받는데 지역마다 배송기간이 다른 걸까? 같게 할 수는 없을까?'와 같은 생각이 머리 속에 계속 맴돌았습니다. 위의 물음에 대한 해답을 스스로 찾기 위해 다음과 같은 3가지 경험을 해보았습니다.
첫째, 경영과학, 의사결정분석, SCM등의 전공과목을 통해 문제를 모형화 하고 최적 해를 도출한 뒤 이를 분석 적용하는 방법,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개발, 공급사슬내의 관계개선을 통한 경쟁우위의 확보방법 등을 학습하였습니다.
둘째, 사단의 물류운영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직할수송부대에서 군생활을 하였습니다. 사단내의 공급되는 모든 종류의 물품들이 창고의 재고상황이나, 훈련과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 어떻게 운영되는지 직접 보고 듣고 움직여 보았습니다. 셋째, CGV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매점에서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판매업무와 매점의 재고관리, 매점물품의 창고관리를 경험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수요에 따라 안정적인 공급의 중요성을 작지만 확실하게 배울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기업에서부터 개인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물류 서비스에 대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물류관리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입사 후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이며,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어떠한 계획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기술해 주세요. [800자 이내]
"
수고했네 김과장!!! 자네가 열심히 해준 덕분이야!!"
10
년 후, 글로벌 3PL시장의 강자가 된 CJ GLS에서 3PL 물류서비스부문 중국파트 담당자가 된 ㅇㅇㅇ 과장이 듣게 되는 이야기 입니다.
앞으로 물류부분에서 발전가능성이 가장 높은 부분은 3PL 물류서비스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CJ GLS는 이미 국내에서 수/배송 및 물류센터 대행, 유통가공을 비롯한 부가 서비스, 그리고 물류컨설팅에 이르기까지 고객맞춤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우리나라 내의 상황만을 봐도 DHL, UPS등의 글로벌 물류회사들이 3PL시장에 진출해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CJ GLS 또한 국외로 시야를 넓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나가는 결단이 필요할 것입니다. 가장 좋은 대안은 세계의 공장에서 세계의 소비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는 중국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국이 CJ GLS가 세계로 뻗어나가는데 발판이 되기 위한 준비로 다음과 같은 준비를 하겠습니다. 첫째, 지금 배우고 있는 학과 공부를 충실히 듣고 물류의 기본을 배워오겠습니다. 이렇게 배운 물류경영, SCM, 경영과학 등의 수업내용을 바탕으로 물류 관리사 자격증을 획득하여 좀 더 전문가적인 안목을 갖추겠습니다. 둘째, 중국에 대한 이해와 언어, 문화 공부를 열심히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교내의 중국어 회화 반에서 공부를 시작하면서 학교내의 중국인 유학생친구들을 사귀어 그들의 문화를 경험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글로벌 물류기업들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파악하여 우리에게 필요한 부분은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CJ의 인재상 중 자신과 가장 잘 부합하는 것을 한가지 선택한 후 팀(조직) 경험과 함께 기술해 주세요. [600자 이내]
"
한 사람만을 위한 서비스"
CGV
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때의 일이었습니다. 매우 바쁜 주말 오후근무에서 상영관 앞에서 표를 확인하고 입장을 돕는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상영관 3개가 하나의 입구로 들어가는 것이어서 매우 혼잡한 상태였습니다.
그때 오전에 영화를 봤던 한 고객이 다급하게 저에게 다가와서 오전에 영화를 볼 때 상영관에 지갑을 빠뜨리고 나온 거 같다며 같이 들어가서 확인을 해주면 안되겠냐며 도움을 요청 하셨습니다.
많은 고객들이 상영관에 입장하기 위해 줄을 서있는 상태였고, 같이 일하는 다른 직원들도 모두 각자 맡은 일을 바쁘게 하고 있던 터라 매우 난감한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저에게는 많은 고객 중에 한명일 수 있지만, 고객의 입장에서는 나의 도움이 간절히 필요하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매우 바쁜 상황이었지만 저는 상영관의 입구를 잠시 닫아두고 고객과 함께 지갑을 찾으러 상영관으로 가서 의자틈새에 끼워져 있던 지갑을 찾아 드렸습니다. 고객은 다시 상영관의 입구로 나오는 동안 연신 고맙다는 말을 제에게 하였습니다.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고객의 입장을 생각해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4. 약속과 원칙을 지켜 신뢰를 형성/유지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세요. [600자 이내]
CGV
에서 일하는동안 같이 일하는 동료들끼리는 쉬는날과 일하는 날을 서로 바꿀수 있는 '근무교대'라는 제도가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부득이한 사정이 생겼을 경우, 서로 근무를 바꿈으로써 극장에 피해가 가지 않고 본인의 의무를 대신할 사람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일을 시작했을때부터 지각이나 결근이 없이 꾸준히 일을 하였고, 이를 본 동료 직원들은 본인이 급하게 근무를 바꿔야 하는일이 있을때 마다 저에게 교대를 부탁하였습니다.
제가 일을 하지 않는 날에 동료가 도움을 요청해 오면 그것을 수락하고 제가 대신 일을 하였습니다. 교대근무를 해준 동료들중에는 가끔씩 먹을것을 사준다던가 하는 방법으로 고마움을 표시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렇게 근무를 교대해주고 그 일을 빠지거나 하는일 없이 매우 성실히 임하였기 때문에 동료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원칙을 지켜 고객과의 신뢰를 형성할 수 있는 물류관리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 새로운 환경이나 팀(조직) 내에서 어려운 과제(또는 목표)에 직면했던 경험은 무엇이었으며,어떻게 해결(또는 달성)했는지 행동중심으로 기술해 주세요. [800자 이내]
"
영광의 레이스"
모 자동차 업체에서 주관한 대학생 자동차 캠프에서 ‘모형 F1 자동차 만들기’라는 일정을 체험했습니다. 목적은 간단한 모형 자동차를 만들어 보면서 자동차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하는 것이었습니다.
직접 자동차를 만든다면 가장 빠른 자동차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던 차에, 때마침 만든 자동차들로 토너먼트대회를 한다는 말을 듣고 쾌재를 불렀습니다. 그때부터 조원 3명과 함께 빠른 자동차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기 시작 했습니다.
하지만 빠르기에 대한 부분은 기계공학적 지식이 필요해서 잘 알지 못했기 때문에, 그 부분은 기계공학을 전공한 조원이 주도적으로 이끌었습니다.
조장으로서 지식의 부족으로 매끄러운 진행이 안된 것이 안타까웠지만, 곧 상황을 파악하고 기계공학 전공 조원들이 주도하는 분위기를 만들었고 남은 조원과 함께 재료준비 등의 지원활동을 하였습니다. 자동차 완성 후, 기계를 이용한 시험주행을 한 결과 전체 21개 팀 중 9위라는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하지만 토너먼트대회는 사람이 직접 출발을 시켰기 때문에 가장 순발력이 좋은 조원을 뽑아서 레이스에 참여 하였습니다. 또한 자동차 바퀴회전부분이 부드럽지 못한 것을 발견하고 식용유를 바름으로써 원활한 주행을 위한 상태로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모인 결과, 우리 조가 최종적으로 토너먼트 경주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준비가 없으면 곤란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 하지만, 그 가운데서도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최선을 다하자’라는 생각을 하게 한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6. 창의성을 발휘하여 기존 틀을 깨고 추진했던 성취감 컸던 경험은 무엇이며,이를 시작하게된 동기와 적극적인 노력에 대해 기술해 해주세요. [600자 이내]
"
줄을 서시오~!!"
CGV
아르바이트 중 매점에서 일할 때 초창기에는 매점의 각 매대마다 고객들이 길게 줄을 서서 물품들을 구입했고, 먼저 온 고객이 다른 줄보다 늦게 구입을 하게 될 때면 고객들의 불만 섞인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을 지켜보면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던 중, 매표에서 순번 표를 뽑는 것과 비슷한 방법을 적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매점에서는 티켓이 아닌 부피가 있는 물품들을 주로 주고 받았기 때문에 번호표는 아니지만 비슷한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거기서 문득 '한 줄로 세워서 차례대로 순서가 정해진다면 비슷한 효과가 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를 건의해서 시범 운영에 돌입하였습니다.
시범운영기간 동안 실제로 아까와 같은 고객들의 불만은 상당부분 줄어들었고, 부족했던 부분을 보충한 후에 본격적으로 시행이 되었습니다. 이 작업으로 인해 직원의 분업으로 인한 서비스속도의 향상과 고객불만횟수가 10% 정도 감소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작은 생각으로 시작한 일이 큰 변화를 가지고 왔다는 생각에 뿌듯한 마음이 드는 경험이었습니다.

 

반응형
복사했습니다!